진료과목


혈관에서 빠져 나온 체액이 안면 피부 밑에 많은 양이 고인 상태를 말합니다.
체액이 림프관을 통해 원활히 배출되지 못하고 얼굴에 고이게 되면 얼굴이 부석하게 붓게 됩니다.



인체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신장의 기능저하는 소변배출을 원활하게 하지 않아 부종을 만듭니다.
특히 신장병에서 오는 부종은 얼굴이 붓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상적으로는 체액의 30%가 항상 신장을 통해 여과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신장질환이 있으면 이 과정이 원활하지 않아 혈압을 올리는 방법으로 강제로 신장 쪽으로 혈액을 밀어 넣게 됩니다. 압력은 높아지는데 신장에서는 제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상태가 되면 심장에 혈액이 몰리게 되고 심장에서 가장 가까운 얼굴 쪽에서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이 차단되면서 얼굴 쪽에 부종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자가면역계질환에 주로 처방되는 스테로이드 약물을 장기간 복용하면 부작용으로 얼굴이 달덩이처럼 부어 오르는 moon face 증상이 올 수 있으며 뇌척수액, 림프순환 장애, 호르몬변화, 과로, 소화장애 시에도 얼굴에 부종이 올 수 있습니다.



얼굴이 부석하게 붓습니다.



안면부종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많은 경우 안면부종은 경추의 부정렬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목 주변의 근육을 이완하고 목뼈를 정렬하는 근골격계 정렬치료를 우선 합니다. 림프순환의 문제와 신장의 문제도 많은데 림프순환의 문제인 경우 림프액이 모여서 정맥으로 들어가는 중요한 부위인 쇄골하정맥 부위를 열어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 부분이 막히면 마치 하수구 밑의 구멍이 막히는 것처럼 림프관과 림프절을 아무리 열어주어도 결국 정맥으로 림프액이 들어가는 길이 막혀 배출이 되지 않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이 부위를 열어주는 치료를 우선하게 됩니다. 이후 림프관을 열어주고 체액들이 림프관으로 잘 들어갈 수 있도록 림프배농요법을 실시하면 안면부종에 매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골반 쪽 장기들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자리를 잡아주고 움직임을 도와주는 치료를 통해 신장의 기능을 되살려주며 이와 함께 뇌척수액의 순환을 돕는 CST치료와 중추신경계의 자가치유시스템을 정상화 시켜주는 치료를 통해 신장과 각 체액들의 원활한 순환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만들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