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


생리통(월경통, 월경곤란증)은 생리를 하는 여성들의 50%가 경험하는 흔한 부인과적 장애입니다.



생리통의 원인은 다양한데 속발성 생리통과 원발성 생리통으로 나뉩니다.
자궁이나 난소의 혹(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종), 자궁 내 루프 등이 원인인 원발성 생리통과 원인을 알 수 없는 속발성 생리통이 있습니다. 원발성 생리통은 자궁내막 내 프로스타글란딘 생성 증가로 인한 증상입니다. 배란 직전 황체호르몬의 농도가 감소하면 사이클로옥시지네이즈라는 효소가 활성화되면서 자궁세포 내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 생성되어 세포 밖으로 유리됩니다. 이 물질은 월경 시 자궁근육의 강한 수축을일으켜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 통증을 원발성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속발성 생리통은 원인을 제거하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산부인과에 가셔서 질 초음파(성관계 경험이 없으면 직장초음파)로 간단히 자궁이나 난소의 혹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발성 생리통은 프로스타그란딘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유발되므로 진통제로 생리통 기간 동안 제어해야 하며 결혼 후 아기를 낳으면 좋아지는 수가 많습니다. 속발성 생리통은 골반강 내 이상 징후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주기적인 생리통입니다. 속발성 생리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자궁 내 폴립 혹은 피임장치 등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대부분의 생리통은 순환의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불통즉통 즉, 흘러야 할 것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면 통증이 됩니다. 자궁점막은 많은 혈관들이 있는데 이 혈액들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자궁점막에 몰려있으면 신경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허혈성 생리통은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해 자궁의 주변의 근육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 결과 자궁의 수축, 이완운동이 제대로 되지 못하면 생리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련성이나 진통과 같은 성격인데, 하복부와 치골에 통증이 오며 경우에 따라서는 아랫배와 다리까지 아프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할 때에는 요통, 오심, 구토, 피곤, 어지럼증, 설사, 식욕 부진, 두통, 신경과민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대체적으로 나이가 들거나 출산을 경험하게 되면 저절로 호전됩니다. 빈혈이나 급격한 체중감소, 과로, 당뇨 등은 통증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 생리통을 심하게 느끼게 합니다 .



생리통은 통증 완화 및 자궁을 건강하게 함으로써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자궁은 골반 내 위치하고 있으므로 골반 치료를 함으로써 자궁을 건강하게 합니다. 골반의 정상적 위치를 잡아주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상당히 완화될 수 있습니다. 골반은 척추, 팔, 다리뼈와 같이 두개골에 연결되어 있으며, 인체의 호흡, 심장율동, 근육과 근막의 복합적인 운동에 의하여 두개골의 율동적인 움직임이 발생하면서 뇌척수액을 두뇌에서 척추를 통하여 꼬리뼈까지 순환시킵니다. 이와 같이 골반은 두개골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골반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턱관절 치료가 필요하므로 중추신경계 치료를 통하여 골반의 변형을 바로잡아 줍니다.

흐를류한의원은 복강 내 어혈과 불순물을 몸 밖으로 빼내고 자궁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한약 치료와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침, 약침 치료를 기본으로 하며, 근골격계 정렬을 위한 NOT, SOT치료를 통해 자궁의 기능을 강화하고, 골반교정을 위해 TMJ 강화요법 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생리통은 잘못된 식.생활습관으로 발병하므로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과 카페인 섭취, 흡연, 스트레스, 고칼로리 음식 섭취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